복지

진료비 90~100% 지원! 병원비가 걱정된다면 산정특례 신청하세요.

메리엔 2023. 9. 6. 19:53
반응형

 

암이나 희귀질환 같은 중증질환에 걸리게 되면, 질병으로 고생하게 되며, 여기에 고액의 진료비로 더 큰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런데 다행히 병원비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병원비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제도인지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국민건강보험제도란?

2. 산정특례 제도 소개

3. 마무리

4.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mRPXhf0JLOc&t=176s

 

 

 

국민건강보험제도

국민건강보험제도는 질병, 부상 등의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했을 때, 이를 보험으로 처리하여 치료비나 의료비의 부담을 줄여,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 의료보험 제도는 전 세계에서 부러워할 만큼 뛰어난 수준인데요. 그 이유는 모든 국민이 자신의 소득에 비례하여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며 동일한 의료혜택을 받기 때문입니다.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저소득층은 적은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만 동등한 의료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국민건강보험제도 안에는 산정특례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산정특례제도
 

 

산정특례 제도

산정특례 제도의 정확한 명칭은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진료비 부담이 높고 장기간 치료가 요구되는 중증질환에 대하여 건강보험 본인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제도입니다.

 

암이나 희귀질환 등은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거나 적용되어도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데요.

 

이처럼 고액의 비용과 장기간의 치료가 요구되는 특정 질환 진료 시에 산정특례를 신청하면, 환자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을 경감시켜줍니다.

 

 

대상자는?

 

대상 중증 질환은 암, 심장, 뇌혈관, 희귀, 중증난치, 중증 화상, 중증 외상, 중증 치매, 결핵, 잠복결핵감염입니다.

 

2023다낭성 신장, 보통염색체우성42개 희귀질환이 산정특례 대상으로 추가되어 현재 희귀질환은 1,165개이고, 중증난치질환은 208개이며 20234월말 기준 158만 명이 산정특례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혜택기간은?

반응형

산정특례 대상자는 산정특례 대상 질환으로 인한 입원 및 외래 진료 시 질환에 따라 0~10%의 비용만 부담하면 됩니다.

단, 비급여, 100분의 100 전액본인부담, 선별급여 등은 제외됩니다.

 

특례 기간은 최대 5이지만(결핵은 치료 종결 시까지) 만약 특례기간 내 완치되지 않아 계속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재등록 신청을 통해 특례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산정특례는 병원에서 검사를 통해 대상 질환으로 판정받은 이후 소정의 양식에 따라 별도의 등록 창구나 건강보험공단 지사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담당 의사에게 건강보험산정특례등록 신청서를 발급받아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팩스·우편·방문 등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 적용 시기는 확진일 30일 이내 신청 시 확진일 기준 30일 경과 후 신청 시 신청일 기준입니다.

 

 

 

문의는?

 

국민건강보험 1577-100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오늘은 의료비를 경감해주는 산정특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과도한 의료비로 경제적 부담이 크다면 꼭 신청해서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